1. 확률 (Probability)
1. 확률
- 특정 사건이 발생할 가능성을 수치로 표현
- 불확실성 : 모든 결과는 알 수 있지만, 어떤 사건이 발생할 지 확실하게 예측할 수 없음
2. 확률의 범위
- 모든 가능한 사건의 확률을 더하면 항상 1
0 ≤ P(A) ≤ 1
- 0: 사건이 절대 발생하지 않음.
- 1: 사건이 반드시 발생.
3. 확률실험 (Random Experiment)
- 결과를 사전에 예측할 수 없지만,
가능한 모든 결과를 알 수 있는 실험이나 관찰
- 확률을 언급하려면 확률실험이 전제되어야 하고,
표본공간과 사건이 설정되어야 함
① 무작위성 (Randomness)
- 실험결과가 불확실하고 사전에 특정 결과를 정확히 예측불가
ex) 동전 던지기에서 앞/면 중 뭐가 나올지 모름
② 표본공간 (Sample Space, Ω)
- 가능한 모든 결과를 표본공간(Sample Space)으로 정의가능
ex) 주사위 굴리기의 표본공간 : S = {1, 2, 3, 4, 5, 6}
③ 사건 (Event, E)
- 표본공간의 부분집합으로, 특정 조건에 해당하는 결과의 집합
ex) 주사위에서 짝수가 나오는 사건 : E = {2, 4, 6}
ex) 3번
④ 반복 가능성
- 동일 조건에서 실험을 여러번 반복 가능
4. 집합연산 정의와 법칙
① 합사건 (Union)
- 두 집합 A와 B에 속한 모든 원소의 집합
A∪B = {x∣x∈A 또는 x∈B})
② 교집합 (Intersection)
- A와 B 두 집합에 모두 속한 원소의 집합
A∩B = {x∣x∈A 그리고 x∈B}
③ 여집합 (Complement)
- 전체집합 U에서 A에 속하지 않은 원소의 집합
Aᶜ = {x∣x∈U 그리고 x ∉ A}
④ 차집합 (Difference)
- 집합 A에 속하지만, 집합 B에는 속하지 않는 원소의 집합
A−B = {x∣x∈A 그리고 x ∉ B}
⑤ 배반사건 (Disjoint, Mutually exclusive)
- 임의의 두 사건 A 와 B가 공통부분이 없음
즉, 동시에 발생할 수 없는 경우
A∩B=∅
⑥ 교환법칙 (Commutative Law)
- 2개의 연산을 할 때 연산순서를 바꿔도 결과가 변하지 않는 법칙
A∪B=B∪A
A∩B=B∩A
⑦ 분배법칙 (Distributive Law)
- 연산이 다른 연산을 분배할 때 적용
- 합집합과 교집합 간 분배법칙 성립
- 합집합에 대한 분배법칙 : A∩(B∪C)=(A∩B)∪(A∩C)
- 교집합에 대한 분배법칙 : A∪(B∩C)=(A∪B)∩(A∪C)
⑧ 결합법칙 (Associative Law)
- 연산순서를 바꿔도 결과가 변하지 않는 법칙
- 합집합에 대한 결합법칙 : (A∪B)∪C=A∪(B∪C)
- 교집합에 대한 결합법칙 : (A∩B)∩C=A∩(B∩C)
⑨ 드모르간법칙 (De Morgan's Law)
- 여집합에 대한 연산을 다른 연산으로 변환
- 합집합에 대한 결합법칙 : (A∪B)ᶜ =Aᶜ ∩ Bᶜ
- 교집합에 대한 결합법칙 : (A ∩ B)ᶜ =Aᶜ ∪ Bᶜ
2. 경우의 수
1. 고전적 확률
- 모든 결과의 발생가능성이 동등할 때, 사건이 일어날 확률을 구함
사건 A가 일어날 수 있는 경우의 수 = 사건 A의 원소개수
전체 가능한 경우의 수 = 표본공간의 원소개수
2. 연속표본공간
- 무수히 많은 결과가 가능한 표본공간
- 발생가능성이 동일한 상황을 선이나 평면 등을 이용
- 사건 A가 발생한다는 것은 내에서 무작위로 한 점을 선택할 때 이 점이 영역 A에 있다는 의미
ex) 0°C에서 100°C 사이의 온도 측정 → 온도는 실수값으로 나올 수 있기 때문에 연속 표본공간에 해당
온도는 23.5°C, 23.51°C와 같이 세밀하게 표현가능
3. 경우의 수 (The number of cases)
- 어떤 사건이나 상황에서 발생할 수 있는 모든 가능한 결과의 개수
- 표본공간과 사건에 있는 원소의 개수
- 기본 법칙은 곱셈법칙(Multiplication rule)
4. 곱셈법칙 (Multiplication rule)
- 서로 독립적인 사건에서 가능한 경우의 수
경우의 수 = A의 경우의 수 X B의 경우의 수 X · · ·
5. 순열 (Permutation)
- 어떤 객체를 특정 순서대로 배열하는 경우의 수 계산
6. 중복순열 (Permutation with Repetition)
- 중복이 허용된 경우, n개의 요소 중 k개를 선택해 순서대로 배열하는 경우의 수 계산
7. 조합 (Combination)
- 순서가 중요하지 않은 경우, n개의 객체 중에서 k개를 선택하는 경우의 수 계산
8. 중복조합 (Combination with repetition)
- 중복이 허용되는 경우, n개의 객체 중에서 k개를 선택하는 경우의 수 계산
9. 복원 추출 (With Replacement)
- 선택한 요소를 다시 원래 집합에 포함시킨 후 다음 선택을 수행하는 방식
- 같은 요소를 여러번 선택가능
ex) 동전 던지기
10. 비복원 추출 (Without Replacement)
- 선택한 요소를 다시 원래 집합에 포함시키지 않음
- 같은 요소는 한 번만 선택가능
ex) 복권번호 추첨
3. 통계적 확률
1. Birthday problem
- 1년을 365일이라고 가정할 때, k명이 가질 수 있는 생일의 경우의 수
ex)
① k명이 가질 수 있는 생일의 경우의 수
Ω = 365 X 365 X · · · X 365 = 365ᵏ
② 모든 사람이 생일이 다를 확률
1~365 숫자 중 k개를 비복원 추출
365 X 364 X · · · X (365 - k + 1) = 365! / (365-k)!
2. 상대도수의 극한개념
- 실험을 반복할수록 사건의 상대도수가 실제 확률값에 가까워지는 것
- 확률의 극한 : 실험을 반복함에 따라 상대도수가 점점 일정한 값에 수렴하는 성질(해당 사건의 이론적 확률로 수렴)
- 실험을 무한히 반복한다는 것은 표본이 결국 모집단이 됨 → 통계적 확률 (Statistical probability)
- 확률은 모집단이 어떤 형태로 구성되어 있는지를 보여줌
3. 몬테카를로 모의실험 (Monte Carlo simulation)
- 실제 실험을 반복할 수 없는 상황에서
무작위 수를 생성하고 결과를 추정하는 방식으로 계산
- 컴퓨터 시뮬레이션으로 많은 수의 실험을 가상으로 반복하여
문제의 해답을 근사적으로 도출함
ex) 일기예보, 물리학 실험, 게임이론
4. 콜모고로프 - 공리적 확률 (Probability Axioms)
① 전체확률 공리(Normalization Axiom)
- 표본공간 Ω에 대한 확률은 항상 1이어야 한다
→ P(Ω) = 1
② 비부정성 공리 (Non-negativity Axiom)
- 어떤 사건 A에 대해 사건의 확률은 항상 0 이상이다 (= 확률이 음수일 수 없다)
→ 0 ≤ P(A) ≤ 1, A⊂ Ω
③ 가산성 공리 (Additivity Axiom)
- 두 사건이 배반적인 경우(즉, 동시에 일어날 수 없는 경우),
사건들의 합의 확률은 각 사건들의 확률의 합과 같다
5. 확률측도 (Probability measure, P)
- 사건에 확률을 할당하는 함수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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